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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라이어 
블링크
로지컬 씽킹
경영이란 무엇인가
신뢰의 속도

한영본 관련

매장의 매출이나 판대멩 영향을 끼치는 요인
매장의 상권,위치,유동인구, 경쟁매장 분도 (4p-place)
매장 주변에 상주하는 고객들의 구매력
신제품 여부, 제품 수급정도, 프로모션
영업사원들의 역량, 영업수당

lg 시그니처만을 위한 공간을 만들어 브랜드 파워를 높임
온라인 채널과의 경쟁.(오프라인으로 유도)

b2c 소비자를 상대로 영업, 홍보에 대한 감각이나 지식이 필요
고객을 상대로 이벤트 진행, 악성고객 상대
b2c는 경쟁사와 땅따먹기 싸움을 많이 한다.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b2c 영업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는 b2c 영업이라는 용어보다 채널영업이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한다. 채널영업은 우리의 제품을 판매해주는 대리점 총반 등에 영업하는 직무이다. 아무래도 사업자를 상대하는 일이다 보니 그 분들에게 많이 맞춰주어야 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모든 영업이 그렇겠지만 채널영업, b2c는 특히 이해와 소통이 중요하며 그렇기에 반대로 비합리적인 상황을 경험하는 일이 있다.
B2B 영업에서 필요한 건 기획력과 네트워크 b2c영업은 어차피 절대 다수를 상대하는 업무이므로 나의 네트워크가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b2c 영업은 기업 대 소비자 영업을 총칭하는 말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b2c 영업은 상대적으로 넓은 소비자 층과 시장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고객을 세분화 해서 접근하여 고객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요구된다. b2c 영업은 소비 유통채널 관리 및 프로모션 기획 등의 업무를 포함한다.
영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영업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비지니스 성격을 파악한 영업전략을 세워야 한다. 기본적인 영업 핵심은 동일하지만 b2b나 b2c 산업군에 따라 프로세스와 접근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공통역량
1.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
- 개인 고객이든 기업고객이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적합한 제안을 하는것은 핵심 역량이다.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은 영업 기회를 넓혀나가고 고객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거래가 성사된 이후에도 고객의 영업주기에 맞춘 제안을 제시하고 고객 유지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이 수반되어야 한다
2. 영업 기획 및 전략
- 성공적인 영업을 위해서는 큰 틀의 영업전략을 파악한 후 산업에 따른 세부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잠재 고객을 파악하여 영업프로세스를 기획하고 고객과의 신뢰를 형성하여 영업을 이끌어나가는 능력은 산업군에 관계없이 영업에 필요한 핵심 역량이다.

b2c b2b 차이점
b2c네품은 가격이 낮게 형성되며 제품에 일관적인 가격 적용. 소비자와 직접 거래하기 때문에 b2c 영업에서는 경쟁사보다 저렴한 상품 가격이 중요한 영업 판매전략이 될 수 있다. 
b2c 영업은 보통 소비자들의 즉각적인 소비 욕구에 기반한다. 상품이 갖는 이미를 통해 소비자의 감정에 호소하며, 구매 충동을 불러일으켜 구매를 유발하는데 중점을 둔다. 의사결정의 과정에서 복잡하거나 전문적인 정보가 필요하지 않으며 마케팅과 브랜딩이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훨씬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영업관리 직무는 굉장히 다양한 업무를 하게 된다. 그중 가장 집중해야 할 부분은 회사 방향에 맞춰 매장을 관리하는 업무이다.
회사 가이드에 따라 매장을 관리하는 일은 매일 꼼꼼하게 이뤄져야 한다. 전략 상품, 응대, 매장환경 가이드가 시시각각 바뀌기 때문에 이런 변화에 맞춰 매장이 따라올 수 있게 점검해야 한다.
이를 위해 명확하고 설득력 있게 매장과 커뮤니케이션을 나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는 단순히 강단있게 말하거나 논리적으로 풀어낸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 파트너(매장)의 입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맞춤형으로 설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51:49의 법칙을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회사의 입장 51, 파트너의 입장 49의 비율로 가운데에서 조율하는 역량이 필요하다. 즉 매일 꾸준히 소통하며 파트너별로 맞춤 응대를 할 수 있어야 한다.(면접에는 ㄴㄴ)
성과를 내는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는 단기적인 노력으로 성취하기 힘들다. 장기적으로 파트너의 수익성을 고려하면서 여러 우수사례를 전파할 수 있어야 성과를 낼 수 있다. 더 나악 조직 전체에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관리자가 되면 금상첨화다.
타사가 기술력과 브랜딩을 어필하는 것에 비해 l사는 고객가치를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고객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것

도전적인 포부를 제시하라
영업관리 직무에 지원하는 만큼 입사 후 포부는 당연히 담당하는 영역에서 l사가 1등이 되는거다. 그 안에 세부 목표로 말했던 신규 개설, 매장 구축등이 나올수 있지만 영업관리 직무가 매장 구축업무를 하지는 않으니 지양하는것이 좋다.
입사 후 포부를 참신하게 만들려면 좀더 도전적인 느낌을 주는것이 좋다. 예를 들어 신규사업자 유치와 담당 매장의 성장을 통해 담당 상권에서 승리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겠다는 포부. 담당하는 매장들이 합산 성과를 어떻게 어떤 수치만큼 달성하겠다는 식으로 디테일한 이야기가 들어간다면 더욱 좋다.
마지막으로 자신감을 가져라. 면접에서 본인의 스펙을 자랑하기 보다는 성공사례 목표달성 사례 흥미로운 경험 등을 중심으로 어필하면 훨씬 도움이 된다.
(나는 한샘 면접때 성공사례를 1도 말안했다)

영엽역량 분류
조직적 역량, 관리적 역량, 개인적 역량
영향력, 업적 지향성, 주도성, 상호관계 이해, 고객 서비스 지향, 자신감, 관게 형성, 분석적 사고, 개념적 사고, 정보 탐구, 조직적 의식, 기술적 전문성
a. 기술 - 커뮤니케이션 기술, 기본적 판매기술, 조직적 기술, 고객중심, 갈등관리
b. 지식 - 제품 지식, 컴퓨터 능력, 경쟁력
c. 능력 - 지적 민첩성, 분석적 능력, 감정이입, 개방성
d. 개성 - 의사소통, 자기 만족, 자기 동기부여, 높은 에너지 수준, 경쟁력, 자신감, 신뢰성, 윤리 
ㄱ. 변화하는 세계에 대한 이해
ㄴ. 고객 관계 관리에 대한 이해
ㄷ. 영업사원의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
ㄹ. 판매 요청 준비를 위한 기술의 시현
ㅁ. 상호의사소통 기술의 시현
ㅂ. 판매 후 서비스 및 장기 고객 관계의 개념에 대한 이해
ㅅ. 전문가적 의사소통 능력의 시현
ㅇ. 의사소통 및 정보를 활요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
ROI 이익성장률 마켓쉐어 생산성 등 정량적 객관적 기준 영업성과 측정
영업역량 분류
지식- 제품 장점 설명, 시장구조이해, 시장트렌드이해
기술- 명확화,우선순위관리,계약종결,해결방안제시
가치- 프로의식,자신감,주도성,책임감
(이 중에 가치가 제일 유의미한 영업역량이었다는 논문)

첫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 - 처음 대면하는 사람에게도 거리낌 없이 매장의 영업전략이 회사 방향과 부합할 수 있도록 조율하고 그 사람의 성장 비전을 제시 할 수 있어야 한다. / 경청하는 자세
예외사항 처리 시 꼭 절차와 증빙 갖출것
b2c 영업관리에서 최연소 팀장의 욕심 - 영업관리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파트너 지원에 대한 성공 경험을 쌓고 장기적으로는 lg를 넘어서 영업관리 분야에서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최고 전문가를 목표로 하고있다.

영업직군은 결국 사람을 상대하는 업무로써 인과관계에 대한 스킬들이 매우 중요
협상(상호간 이득을 취하는것)
설득(내 의견으로 끌어들이는것) 스킬 등.

전자랜드 관계자 - 소형 가전제품 중심으로 온라인 구매 비중이 늘어가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여전히 고가의 배색가전은 직접

b2c 영업 - 브랜드의 모든 판매 채널 관리, 신규개설 지원 제도 및 정책 개선 담당. 마감 채권 등 영업지원 업무와 유통채널 영업교육 업무 또한 수행하며 매출 향상에 기여 b2c 영업 담당자는 판매채널 직원과 끊임없이 소통. 본사에서 원하는 바를 전달하고 판매 현장의 목소리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협상 교섭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

데이터의 활용은 코로나 이전에도 중요한 이슈였지만 특히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마케팅에서 확보된 고객 니즈를 영업에서 누락 없이 잘팔로우업해야만 하며 각  부서간 긴밀한 협업 및 대응이 중요해진다.

오프라인 미팅과 컨퍼런스콜 - 상당한 차이가 있다. 오프라인에서 느끼는 감정이 배제된다. 전문성 부각, 짧은 시간에 정확한 정보 전달하는게 중요. 마지막으로 영업사원들이 자신이 화면에 어떻게 보이는지 복장이나 태도 등 작은 부분에 더 신경써야 한다. 오프라인보다 사람의 외형에 더 집중이 되는 환경이 되고 온라인상으로도 영업사원으로서 신뢰감을 전달해야 한다.

대면영업 중심의 오프라인 영업이 점차 줄어들면서, 영업사원에게 필요한 역량과 일하는 방식이 빠르게 바뀌고 있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제품을 설명하는 것은 영업사원의 가장 중요한 역량이며, 이는 오프던 온라인이던 변화가 없을것이다. 다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이것을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더 명확한 제품 정보를 전달해야 하며, 만일 제품데모를 선보인다고 하면 제품을 온라인상으로 잘 보여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장비를 다루는 역량이나 온라인 콘텐츠 활용 능력 등도 대단히 중요해진다. 앞서 말한대로 세일즈 역량이나 제품 전문성이 더 도드라져 보이기 때문에 영업사원들도 과거의 관계 중심영업에서 보다 더 전문적인 지식과 태도, 스킬을 보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숫자에 강하다는걸 강조. 그 숫자를 통해 어떤 의미를 도출해서 문제점을 발굴했고, 어떤 전략을 통해 해결했다는 포인트.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설득해 나가야 하기 때문에 별 종류의 사람들을 다 만나봤다. 다 나에게 호감형으로 바꾸어놓았다.

엘전 b2c - 유통채널 관리. 가격 판촉 유통전략 진열관리, 베스트샵 지점장이나 혼매 바이어들과 협업

외근업무 - 제품진열 및 전략제품 판촉행사 기획 및 유통업체 내 적정재고 관리
내근업무 - 담당점포 주요제품 및 수익성 현황 보고. 매장 주요사항 분석 및 보고

베스트샵, 대형유통 온라인 중 한곳 배정(b2c 신입)
온라인 영업관리는 온라인 판매점 관리, 담당하는 판매점에 제품 공급, 판촉 등 담당
다양한 온라인 채널의 md들과 협력적 관계.
가전과 it 모두 온오프라인 유통방식 동일

제일 중요한것은 소통력이다. 점장 판매사원들과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며 잘할때는 같이 기뻐하고 못할때는 격려와 질책이 필요하다. 서로 기분 상하지 않게 조절하는 방법도 필요하다. 
둘째로는 실행력이 중요하다. 어떤 판촉이 필요할 때 바로 준비하며 빠르게 실행하여 결과도 도출해야 실적이 되기 때문이다.
갈등상황 케이스 - 매장이 요청한대로 안한다던지, 지점장의 생각과 맞지 않는다던지. / 설득 or 협상 및 중재 - 소통 및 문제해결력

전반적인 제품 포트폴리오 공부는 필수(브로드하게)
제품군별 최근 실적 및 주요상품, 경쟁사현황, 장애요인, 트렌드, 장단기 생존전략 정도
-> 서류 붙고해도 ㄱㅊ
HE/H&A 제품군만 습득.
관심잇는 제품군- 그걸로 스토리 풀기.
b2c 입사 시 많은 다른 제품군과 채널정책 다룬다.


WRITTEN BY
부르스리1
가성비의, 가성비를 위한, 가성비에 취하는 20대 청년의 발자취 브루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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